성범죄 교육 / 재범방지 프로그램만 들으면 양형자료로써 충분한가?
많은 분들이 성범죄교육이나 재범 방지 프로그램을 받는 것이 형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지 질문해 주셔서 글을 적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히 교육 이수증만 제출한다고 해서 형량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형량은 단순 재량이 아닌, 대법원 양형위원회에서 마련한 양형기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양형기준은 범죄의 경중에 따라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형벌이 선고되도록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동일한 범죄라도 상황에 따라 형이 과도하게 달라지는 일을 방지하고,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일관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성범죄 사건에서 교육 이수는 그 자체로 감형 사유가 되기보다
양형기준 내 ‘진지한 반성’ 또는 ‘재범 방지를 위한 노력’ 항목에 해당할 수 있는 참작 요소로 평가받게 됩니다.
즉 ‘진지한 반성과 재범 방지를 위한 노력이 있었는가’는 양형자료에서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히 교육 이수증만 제출한다고 해서 형량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형량은 단순 재량이 아닌, 대법원 양형위원회에서 마련한 양형기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양형기준은 범죄의 경중에 따라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형벌이 선고되도록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동일한 범죄라도 상황에 따라 형이 과도하게 달라지는 일을 방지하고,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일관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성범죄 사건에서 교육 이수는 그 자체로 감형 사유가 되기보다
양형기준 내 ‘진지한 반성’ 또는 ‘재범 방지를 위한 노력’ 항목에 해당할 수 있는 참작 요소로 평가받게 됩니다.
즉 ‘진지한 반성과 재범 방지를 위한 노력이 있었는가’는 양형자료에서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됩니다.
성범죄 교육·재범 방지 프로그램, 양형자료로 제대로 활용하는 법
단순히 수료 여부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한 반성을 하고 있다는 태도를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교육을 통해 어떤 점을 인식하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같이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제출할 수 있는 자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명 | 작성 목적 | 내용 항목의 예시 |
---|---|---|
1. 교육 이수증 | 교육을 실제로 이수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 | – 교육명, 수강자 성명- 교육기관명, 교육 기간 – 발급일, 기관 직인 또는 인증 표시 |
2. 교육 소감문 | 교육 참여의 성실성 및 과정 전반에 대한 설명 | – 교육을 받게 된 계기 – 교육 중 인상 깊었던 내용 정리 |
3. 반성문 (직접 작성) |
사건 전후의 인식 변화 및 반성의 태도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자료 | – 사건 이전의 인식 또는 판단 착오 – 교육을 통해 알게 된 점과 느낀 점 – 피해자 입장에 대한 이해- 현재 자신의 책임에 대한 수용 여부 |
4. 실행 계획서 | 향후 유사 상황에서의 재범 방지를 위한 구체적 대응 방안 제시 | – 구체적 계획 – 실천 의지 표현 |
이 교육의 본질은, 동일한 행위가 반복되지 않도록 자신을 성찰하고 행동을 바꾸는 데 있습니다.
법원이 진정성을 평가하는 만큼,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하고 그 과정을 성찰적으로 정리해 제출한다면 양형 판단에서 의미 있는 참작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재범방지 교육을 수료하며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책임 있는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형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을 넘어, 스스로를 바꾸기 위한 기회로 적극적으로 교육에 임하시길 권합니다.
법원이 진정성을 평가하는 만큼,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하고 그 과정을 성찰적으로 정리해 제출한다면 양형 판단에서 의미 있는 참작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재범방지 교육을 수료하며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책임 있는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형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을 넘어, 스스로를 바꾸기 위한 기회로 적극적으로 교육에 임하시길 권합니다.